2015년 3월 20일 금요일

LH공사 상반기 공급계획 [주택분양 및 주택임대]

LH공사가 상반기 주택공급계획을 발표했다. 전국적으로 분양은 많지 않고, 임대물량이 많은편인것 같다.
하반기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어 청약대란이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은 LH공사에서 발표한 상반기 공급계획이다.



▼2015년 상반기 분양주택 공급계획(면적단위:㎡) 



부천옥길 S1단지가 59형 253세대 / 74형 430세대 / 81형 12세대 / 84형 623세대로 약 1300세대를 분양한다.


▼부천옥길보금자리예정지구



▼2015년 상반기 국민임대주택 공급계획(면적단위:㎡) 


2015년 상반기 공공임대주택 공급계획(면적단위:㎡) 

▼미사강변도시 A29블럭

▼김포한강 신도시

2015년 상반기 영구임대주택 공급계획(면적단위:㎡) 




구리시 그린벨트 45년만에 해제 - 구리월드 디자인시티 파란불!!!

구리시 토평동 일대 그린벨트 45년만에 해제





구리월드디자인시티(GWDC) 조성을 위한 사업부지의 그린벨트 해제가 19일 열린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위원장 여홍구)에서 사업 착수 후 8년, 중도위 상정 15개월만에 7차례의 심의 끝에 조건부로 통과 됐다고 한다. 

14시부터 심의에 들어간 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 위원들은 2시간이 넘는 토론 끝에 외국인 투자신고 지역을 지정받고 행자부 중앙투융자심사를 득한 후 관보 고시하고  서울시와 관계를 유지할 것, 토지전매를 일정기간 제한할 것 등을 조건으로 통과를 결정했다고 한다.



▲ 구리시 토평동 일대

구리시민들이 목매어 기다리던 그린벨트가 해제됨으로서 GWDC사업은 조건 이행을 위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며 조건이행 후 관보에 고시되면 구리도시공사는 곧바로 토지매입 수순에 돌입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아침 중도위 참관을 위해 세종시로 향하면서 “진인사대천명의 심정으로 최선을 다 하겠다. 8년여 동안 기다려 주신 시민들에게 큰 선물을 주었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던 박영순 구리시장은 중도위 심의가 끝난 뒤 “비록 조건부 해제이지만, 모두 시민 여러분들의 성원 덕분이다. 이제부터 시작이다. 철저히 준비해 조건을 이행하고 곧바로 사업에 착공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절대적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조건부 해제는 지난 17일 국회 박기춘 국토교통위원장과의 간담회 때 이미 예견 됐으며 당시 박 위원장은 “국토부에서 우려하는 것들은 부대조건으로 구리시가 이행하도록 하면 된다”며 “조건의 수준은 이미 그린벨트가 해제된 남양주 양정역세권 수준이면 될 것”이라고 말 한 바 있다.

비록 조건부해제조건이지만, 구리시로써는 염원인 디자인월드 시티 개발에 사실상 청신호가 켜진것과 다름이 없다.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사업개요

구리 월드디자인 시티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고급호텔, 레스토랑, 고급주거 등에 사용되는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을 상설 전시하고 주문 제작하는 방식으로 계약/판매하는 전문시설로써, 인테리어 디자인 기업 및 전문 디자이너의 디자인 의뢰, 구매상담, 계약 등을 위한 비지니스 공간을 의미한다. 

FF&E(Furniture, Fixture & Equipment) : 호텔, 레스토랑, 크루즈 등 건축물 내부를 구성하는 가구, 용품, 설비 등 인테리어 관련 모든 제품(예술작품, 욕실, 카펫, 의자 및 테이블, 양탄자, 문, 바닥재, 패브릭, 벽지 등)

B.O.H (Back of the House) :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사용되는 고객이 볼수 없는 지역 즉 주방, 창고 등에서 보관하고 사용하는 제품(주방용품, 컵, 커피머신, 연회용 테이블, 의자 등)


디자인 시티의 수요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스피탈리티 시장으로써 호텔, 리조트, 레스토랑, 크루즈 등 전문상업시설의 가구
둘째: Gift+Home 가정용 침구류 및 실내 장식물
셋째: 레지덴셜 시장의 주거용 가구

디자인 시티는 상설쇼룸을 통해 주문제작 및 전시를 할 수 있는 가구제조업 및 관련산업업체와 건축/인테리어산업업체를 유치한다. 또한 비상설전시장을 설립하여 트레이드쇼를 개최, 호넬/관광산업과 전시/회의산업을 유치할 수 있게 된다.

▲디자인 시티의 고객과 입주자

쉽게 설명하자면 건축과 인테리어와 관련된 범주의 디자인 Product를 전시하고 이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을 유치하는 시설이라고 보면 되겠다. 


구체적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Design Center Zone
  • Design Center contract + residential + Gift and Home 결합
    엑스포와 트레이드 쇼를 위한 대형 전시공간
    콘퍼런스, 포럼등을 위한 공간
  • Hotel and Service Apartment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트렌드와 스포츠센터 그리고 뷰티 프로그램
    등이 접목된 최고급 비즈니스 호텔
Commercial Zone
  • 보행자 중심의 중심지
  • 상업지구의 중심지와 지하도시의 연결
Underground City
  • 디자인시티, 호텔, 상업지역, 준주거지역을 지하로 연결하는 운하도시
  • 4계절 같은 분위기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sustainable 중심지
Foreigner's Village
  • 8개의 테마별 마을로 구성 Canal Village, Lake Village, Art Village Peninsula Village,
    Golden Gate Village, Watergate Village, Veranda Village
  • 독특하고 차별화된 디자인 고려
  • 입주자의 기호에 맞는 디자이너 선택의
  • 5 star living 디자인
Academy Zone
  • 외국의 유명 디자인 대학원과 디자인 학교, 애니메이션
  • 스튜디어와 학생들을 위한 주거 공간으로 구성
  • 디자인시티와 연계된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적인 인재 양성 역할
Canal City
장자호수와 연결된 도심속의 리조트형 운하
Bank of Han River
and Deck Tunnel
도심속에 새롭게 결합된 문화와 스포츠 공간으로 창출
Mixed-use Along
New City Boulevard
디자인시티, 상업지역, 준주거지역이 연결된 도시의 심장으로써,
도시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자족 도시
Gated Community
아차산과 연결된 가장 친환경적인 개발 사례 
한국 최초로 시도되는 mini 베벌리힐스


건축인테리어 가구등의 디자인과 관련된 사업과 숙박시설 및 주거를 융합한 신도시 형태의 도시개발계획이다. 이로 인해 구리시는 한강변을 최대한 활용하여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가지 주의해서 보아야 할 것은 인근에 한참 개발중인 미사강변도시나, 남양주 다산진건지금지구가 구리디자인시티 개발로 인한 해택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디자인시티 개발로 인한 교통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도로개설 및 지하철등의 도시기반시설이 확충될 것이고 이로 인해 주변의 주택가격도 동시에 오를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한 해택은 구리시 뿐만 아니라, 남양주시나 하남시에게도 고스란히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2015년 3월 19일 목요일

[엘리베이터 하부에 거실을 설치 할 경우 제한사항]

[엘리베이터 하부에 거실을 설치 할 경우 제한사항]
 
- 기준근거 : 행정안전부 고시 2009.11.24. [승강기검사기준]
행정행정부 고시 2012.03.14. [승강기검사기준]
 
 


행정안전부 고시 2009.11.24. [승강기검사기준]


3.1.3 승강로의 구조
승강로는 다음 각항의 구조로 하여야 한다.
 
3.1.3(11) 피트 바닥하부는 거실 또는 여러사람이 출입하는 통로 등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다만, 피트 바닥하부를 거실 또는 여러사람이 출입하는 통로 등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피트 바닥을 2중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도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거나 균형추쪽 직하부에 두꺼운 벽을 설치하여야 한다.
< 1997818일 이후 건축허가분부터 적용 >
 
​해설: 이 규정에 따르면 엘리베이터 피트 하부에 거실을 설치할 경우, 반드시
(1) 피트는 이중슬라브
(2)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 or 균형추 직하부에 두꺼운 벽을 설치하여야 한다.
(균형추가 비정상적인 속도로 추락할 경우 하부에 사람이 있을 경우 인명사고의 위험이 있기 때문)
규정을 준수하여 설계되었어야 한다.
(단. 2013년도 9월 15일 이전 건축허가를 득한 건축물일 경우에 한해서....)
이번엔 개정된 기준을 보자..​
ㅎ​
 
행정안전부 고시 제2012 14(부칙1조에 따라 고시한 날인 2012314일의 16개월이 경과한 날인 2013. 09. 15 이후 허가받는 건축물 기준 적용되는 것임)
 
승강기검사기준 전부개정고시안
2장 전기식 엘리베이터
 
3(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구조)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구조는 별표 1과 같다.
 
<별표.1 전기식 엘리베이터 기준>
- 기존 승강기검사기준-2009.11.24. 고시의 3.1.3(11) 승강기하부 거실로 활용시 피트 이중슬라브로 하여야 한다는 규정은 삭제됨
 
5.5 , 균형추 또는 평형추 하부에 위치한 공간의 보호
, 균형추 또는 평형추 하부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경우, 피트의 기초는 5,000 N/이상의 부하가 걸리는 것으로 설계되어야 하고, 다음 중 어느 하나에 적합하여야 한다.
) 균형추 완충기 또는 평형추 주행구간 직하부에 견고한 벽이 단단한 지면까지 연장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 균형추 또는 평형추에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야 한다.
비고 엘리베이터 승강로는 사람이 접근할 수 있는 공간 위에 위치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설: 이 규정에 따르면 기존 이중슬라브 규정은 삭제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균형추 직하부에 대한 보강과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장착하는 규정은 그대로 유지된다.
결론적으로
2013년 9월 15일 이후부터 건축허가를 득하는 건축물의 경우에는 승강기 피트 하부에 거실을 설치할 경우 이중슬라브구조는 필요없다. 단, 균형추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거나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할 경우 승강로 사이즈가 커지고, 비용도 증가됨) 아니면 균형추 직하부를 옹벽이나 조적도로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는 구조물을 최하층까지 세워주면 된다.

미사강변 리버뷰자이의 모든것 (입지에 관하여)

미사강변도시 리버뷰자이 전격분석


<리버뷰 자이 투시도_자료출처 : 미사강변리버뷰자이 공식 홈페이지>

요즘 엄청나게 이슈가 되고 있는 미사강변 리버뷰 자이..작년 미사강변 센트럴자이에 이어 이번엔 강변조망이 가능한 한강변의 A1블럭에 위치한 리버뷰자이가 미사강변도시의 키 워드로 떠 오르고 있다. 사실 미사강변도시 지도를 놓고 보면 별 볼일없는 북쪽 끝터리에 자리잡은 변두리 블럭처럼 보이지만, 사실 북쪽 한강조망 및 한강공원으로의 접근성, 지금 한참 검토되고 있는 지하철 9호선의 연장예정 등을 고려하면, 그야말로 노른자 위의 노른자라고 할 수 있는 요지이다. 게다가 홍보로 유명한 GS건설 자이 시리즈 이므로, 온통 언론으로 도배되어 지금은 금일 기준으로 '미사강변'만 검색창에 쳐도 바로 '미사강변 리버뷰자이'가 검색될 정도이다. 오늘은 그럼 리버뷰 자이가 어떤  지정학적 의미를 가지는지, 분양에 관한 분석 및 예상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한다.


위 미사강변도시 분양관련 지도를 보면(2014년 12월 기준) 좌측 북단의 A1블럭이 바로 미사강변 리버뷰자이의 위치이다. 언틋보면 남북으로 길쭉한 미사강변도시의 가장 끝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변두리로 보여진다. 하지만, 아까도 언급한바와 같이, 이 지역은 강변 조망권과 추후 9호선 예정 및 경춘고속도로와의 접근성(선동IC까지 1분거리)를 생각할때,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위치임에 틀림없다.

​<미사강변리버뷰자이에서 경춘고속도로 진입까지 거리-785m>
작년도부터 시작된 미사강변도시의 비정상적이리만큼 높아진 청약열기를 이어(지난해 발표된 ‘9.1부동산대책’에 따르면 택지개발촉진법이 시행 34년만에 폐지되고 2017년까지 LH의 대규모 공공택지 지정이 중단된다. 이에 따라 대규모 택지공급이 아닌 중소형 택지 위주로 신규주택이 공급될 예정이어서 향후 최소 3년간은 기존 조성중인 신도시, 택지지구 분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전망이다.) 올해 첫 미사강변도시 분양이니 만큼 그 관심은 뜨겁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미사강변도시의 경우 이제 남은 공공분양 물량이 현격히 줄어든 터라, 더욱더 그러하다. 올해 미사강변도시 공급예정물량은 작년보다 2,600여 가구가 줄어든 총 4개 단지 3,090 가구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올해 이후는 분양물량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미사강변도시의 민간분양 아파트 분양권은 현재 평균적으로 3000~4000만원 가량 웃돈이 붙어있는 상황이며 특히 강변조망이 가능한 단지의 경우 5000만원이상의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되어있다"고 밝히고 있다.
아까도 언급한 작년 11월의 미사강변 센트럴자이의 경우 민간분양최초 1순위 청약마감에 최고 93대 1의 높은 경쟁율을 기록하며 2주만에 완판신화를 세웠다.
이번 두번째 공급인 미사강변리버뷰자이의 경우 지하 2층, 지상 29층에 5개동, 전용면적 91~132제곱미터의 중대형 평형 총 555가구로 구성되는데, 특히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단지이므로 가격적인 메리트는 더욱 더 크다.
더욱이 단지 바로 앞에 2만6천평 규모의 근린공원과 한강수변공원등 풍부한 녹지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수 있고 인근 망월초등학교나 은가람중학교 등은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교육적 메리트도 가지고 있다.


거리는 좀 있지만, 이미 확정된 지하철 5호선 미사강변역 가지는 약 1.8킬로미터 거리로 남자 기준으로 도보로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거리로 어쨋든 도보이용은 가능해 보인다. 또한 현재 건설중인 아시아 최대 복합쇼핑몰인 '하남 유니온 스퀘어(2016년 완공예정)이 들어서면 그 가치는 더할나위 없이 올라갈 것이다. 또한 지금 검토용역이 진행중인 초미의 관심사 지하철 9호선 연장또한 확정될 경우 대단한 파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지하철 5호선 노선과 지하철 9호선 (예상) 경로>
위 노선도는 현재 기본계획 수립이 남양주 양정까지 연결됨을 가정할때 억지스럽지 않게 선을 이어서 예상해 본 노선도 이므로 어디까지나 예상일 뿐이다. 하지만, 분명 기본선형 자체는 위와 크게 바뀌지는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 지금 한참 토지매각중인 남양주 진건, 지금지구중 지금지구의 경우, 뚜렷한 대중교통 해법이 없는 상태이므로, 아마 남양주시는 지금지구또한 9호선 노선의 해택을 받는 지역으로 감싸안을 공산이 크다고 예상한다.
​이상을 종합하여 지정학적인 미사강변리버뷰자이의 이점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1) 한강조망이 가능하다.
2) 한강수변공원과 인접한다.
3) ​교통의 요지이다. (경춘고속도로/지하철5호선 및 지하철9호선(예정)/제2경부고속도로)
4)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이는 학교와의 거리가 가까울 뿐 아니라, 인접한 블럭들 중 ​A3,A6,A10등이 85제곱미터 초과의 대형평형 블럭군들로 학군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상이 미사강변 리버뷰자이에 대한 계략적 지장학적 이점과 특징들이다. 분명 내세울만한 뾰족한 것이 있는 뜨거운 감자임에는 틀림없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미사강변 리버뷰자이의 청약과 관련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다.